본문 바로가기
대입정보/대학입시정보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성적

by 규갹이 2017. 2. 1.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몇년 내로 상위권 대학의 수시모집은 학종이 주를 이룰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의 교과성적에 대하여 심층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제 내신이 문과 국영수사 1.8등급인데 학종으로 A대학 B학과에 지원 가능한가요?라는 질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말 그대로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방식이고 내신성적, 봉사활동 등등의 반영비율 등이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내신성적(교과성취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은 사실입니다.

 

내신성적(교과성취도)는 특별한 계산방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수한 과목의 원점수, 표준편차, 석차등급, 수강한 인원수 등을 고려하여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고 여기에 더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기록 등을 종합하여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위권 대학 대부분은 지원자가 고교 3년간 이수한 전과목에 대해 평가합니다.

 

B, D 두 학생의 과목 성적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A고 B학생이 등급은 1등급으로 D학생보다 높지만 원점수, 표준편차로 산출되는 Z값은 D학생이 더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D학생이 B학생보다 교과성취도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수강인원도 적으니 D학생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심화학습은 단순히 했는지 안 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심화학습을 통한 경험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심화학습을 자기주도적으로 했는지? 이로 인해 지식의 폭이 확장되었는지? 심화학습으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소양을 계발한 활동 등이 있는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결국 단순한 내신 등급이 아닌 수업활동 참여과정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지 내신을 잘 받으려고 수강인원이 많고 좋은 등급을 받기 수월한 교과목만 선택하여 들은 학생이라면 교과성취도에서 좋은 평가는 어렵습니다.

 

배운 과목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내용이 자기소개서로 잘 연결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예시를 한 개 들겠습니다.

학생부 세특에 과학탐구대회에 참가하여 '지역 자생식물을 처리한 섬유의 유해균에 대한 항균 효능의 검증을 주제로 연구함'이라 기록된 학생입니다.

이 학생은 자기소개서에 ' X학년 때 과학탐구대회에 참가했습니다. 향균효능이 있는 비파나무에서 추출물을 만들고 섬유에 처리하여 피부유해균 5종에 대한 항균력 실험을 했습니다. 실제로 비파나무의 70% 에탄올 추출물에서 포도상구균에 대해 확실한 클리어 존이 형성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식물자원을 연구하여 유용한 곳에 쓰이게 하는 과학자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연결시킬 수 있으며 입학사정관은 학생부의 세특 기록과 자소서의 내용으로 지원하는 학과에 관련된 수업활동 참여과정에서 높은 평가가 가능합니다.

 

교과전형으로 지원하기에는 부족한 내신을 가진 학생이 학종 지원을 기웃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이 약간 낮더라도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 아니며 눈에 보이는 등급이 아닌 수업활동의 참여과정이 평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합격자 중에는 내신이 낮은 학생이 다수 있는 것입니다.

 

한달 후면 고3이 되는 수험생 여러분은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 지원할 전형의 선택을 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0